분야별 도서

문학 비소설 인문 경제/경영 자기계발 교육 청소년 주니어 실용
김한길의 희망일기

김한길의 희망일기

정치인 혹은 를 히트시켰던 소설가로 널리 알려진 김한길의 에세이와 칼럼을 엄선하여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저자
김한길 지음
출간일
2000년 08월 30일
면수
324쪽
크기
210*148
ISBN
9788973373314
가격
7,500 원

책소개

정치인 혹은 <여자의 남자>를 히트시켰던 소설가로 널리 알려진 김한길의 에세이와 칼럼을 엄선하여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얼핏 제목만 보면 김한길 자신의 '정치적 야망'에 봉사하기 위한 정치칼럼이 주가 되지 않겠느냐고 짐작할지 모르나 '정치적 성향'의 칼럼은 의도적으로 배제하였다.

병정일기, 미국일기, 가족일기로 이어지는 김한길의 '일기'들은 그의 젊은 날의 고뇌와 타국에서의 생활, 사람들과의 부대낌 가운데 그가 느낀 단상들, 가족과의 애틋한 사연들을 다루고 있다. 특히 그가 스무살 남짓의 나이에 썼던 병정일기와 대학일기는 「문학사상」에 실려 화제를 낳기도 했었다. 이 한권의 책을 통해 풋풋했던 20대의 청년 김한길에서, 한 가족을 이룬 가장이며 여당 총재 비서실장인 공인 김한길을 모두 만날 수 있다.

자신의 내면을 드러내 보이는 '일기' 형식이 한축을 차지하고 있다면, 다른 한축은 「한국일보」미주 기자였을 때부터 현재까지「조선일보」「동아일보」「국민일보」「신동아」등 각종 매체에 기고했던 칼럼들이 차지하고 있다.

소설가 김주영은 그의 칼럼을 두고 '우리 문학사에 한 독특한 경지를 개척한 작품으로 평가받을만한 독보적인 면을 지니고 있'다고 극찬을 한다. 그가 사물을 보는 시선은 날카로우나 모나지 않고, 뒤틀린 일상을 보듬어 안으려는 따스한 유머가 스며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도 역시 그의 매력적인 문장의 묘미는 유감없이 발휘된다. 어려운 것을 쉽게, 무거운 것을 가볍게 풀어내면서도 세상을 향한 진지한 시선을 거두지 않는다.

저자 및 역자

본문 중에서

추천사

김한길이라는 괜찮은 친구 하나를 새로 사귀는 기쁨을
맛볼 수 있는 책!

우리는 김한길의 에세이와 칼럼을 통해서, 이 시대를 사는 우리가 무엇에 분노하고 있는지, 무엇을 희망하며 기다리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덤으로, 이 산문집을 통하여 김한길이라는 괜찮은 친구 하나를 새로 사귀는 기쁨도 작지 않을 것이
─김주영(소설가)

농익은 술맛! 이것이 김한길이란 사람이 나에게 심어준 이미지다. 군더더기와 곁가지를 과감하게 배제하고 곧바로 본질로 진입해 경쾌한 호흡으로 일을 처리해 나가는 것은 자신에 대한 실존적 고뇌와 숙성된 경험이 없으면 결코 불가능하다. 김한길이란 사람은 농익었기에 깊이가 있고, 술맛처럼 기분이 좋은 사람이다.
─김중권(前 대통령 비서실장)

목차

1. 병정일기
병정일기 / 대학일기

2. 미국일기
미국일기

3. 이제는 정말 다른 이야기를 하고 싶다
자유인 / 춘자 스완슨 / 관점 / 아이들 / '장한 어머니' 유감 / 왕 / 멀고도 험한 길 / 타인의 세월 / 퀴즈 / 관계 / 야수의 재롱 / 처녀의 값 / 두 개의 머리와 하나의 아픔 / 로란도 갈만의 죽음 / 3월이 가기 전에 / 다시, 3월이 가기 전에 / 미움의 힘 / 행복론 / 이제는 정말 다른 이야기를 하고 싶다 / 매카시의 부활 / 이데올로기라는 괴물 / 젊은 주검들 / 인간의 조건 / 고문 살인과 말잔치

4. 또 하나의 벽
박정례 교장 선생님 / 시간표 / 어떤 변절 / 진짜 낙오자 / 또 하나의 벽 / 어머니의 용기 / 도깨비 선생님 / 산꼭대기 집의 홍수 / 아우 이야기 / 내일을 위하여 / 어떤 마피아 두목의 명예 / 바보들의 힘 / 당당한 남성을 위하여 / 행복의 조건 / 이승희와 백인 남자들 / 거짓말 / 죽어가는 '사람'들 / 미성년의 성 / 박찬호 / 날개 없는 추락

5. 가족 일기
가족일기 1 / 가족일기 2

6. 여자들에게
여자들에게 / 다이애나의 성공과 실패 / 여자의 입술에 대하여 / 여자의 옷에 대하여 / 다시 시작할 줄 아는 여자 / 남자를 위하여

7. 아버지를 보내고 만난 아버지
아버지를 보내고 만난 아버지

검색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