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도서

문학 비소설 인문 경제/경영 자기계발 교육 청소년 주니어 실용
구름을 만들어 보세요

구름을 만들어 보세요

저자
K. C. 콜 지음 / 이충호 옮김
출간일
2003년 01월 30일
면수
279쪽
크기
152*223
ISBN
9788973374977
가격
12,000 원
구매처
교보문고 교보문고 YES24YES24

책소개

K. C. 콜은 일상에서 공감할 수 있는 감각적인 지식으로서 물리학을 소개한다. 물리학 이론보다는, '왜 과학자들이 이것을 연구하게 되었을까' 하는 과학적 사고방식에 주목한다. 세상을 통제할 지식을 꿈꾸면서도 인간의 한계를 인정하고 배우기를 그치지 않은, 과학자들의 건전한 사고방식을 전달하려는 것이다.

'왜 나뭇가지들은 저런 방식으로 뻗어 나갈까?', '왜 하늘은 파란색일까?' 궁금해 하는 것도 과학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과학은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힘이기 때문이다. 일상 생활 속의 평범한 진리를 심화시켜 물질 세계의 신비를 경험하는 것, 이것이 물리학이다.

과학은 가치중립적인 단순한 사실들의 집합으로 여겨지지만, 사실은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에 깊이 관여하는 삶에 관한 지식이라고 콜은 말한다. 물질 우주를 이해하기 위한 과학자들의 시도, 양자역학과 아인슈타인의 특수 상대성 이론, 물리적 우주의 패턴 연구을 중심으로 물리학자들의 사고방식을 살펴보았다.

저자 및 역자

본문 중에서

만약 간단한 과학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면, 그것은 그러한 간단하고 '당연한' 질문을 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도록 길들여져 왔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아직도 달이 어디서 생겨났는지, 지구상에 생명이 어떻게 탄생했는지, 왜 양성자의 질량이 전자보다 더 무거운지 확실히 알지 못한다. 우리는 왜 사람들이 음악에 반응을 보이는지, 내일 우리가 사는 곳에 비가 내릴지 안 내릴지 알지 못한다.
제이콥 브로노프스키(Jacob Bronowski)는 <인간의 출현(The Ascent of Man)>에서 '뉴턴이나 아인슈타인과 같은 사람들의 천재성은 커다란 격변을 가져올 답을 포함하고 있는 명료하고도 순진한 질문을 던지는 능력에 있다. 아인슈타인은 아주 단순한 질문을 던질 줄 아는 재능이 있었다.'고 썼다. 

- p.19 중에서

추천사

목차

감사의말
들어가는 말 - 우주 공간에서 살아가기

1부 지식 발견의 예술

1. 은유로 말하기
2. 옳은 것과 틀린 것
3. 사물을 본다는 것
4. 과학의 아름다움
5. 상보성의 발견과 느슨해진 규칙

2부 움직이게 하는 것과 흔들리게 하는 것

6. 힘과 가짜 힘
7. 양자 도약
8. 상대적으로 말하면

3부 실과 매듭

9. 파동과 철벅임
10. 공명
11. 대칭과 그림자
12. 질서와 무질서
13. 원인과 결과
14. 미소한 차이

이 책을 쓰는 데 영향을 미친 사람들
참고문헌
인명 찾아보기

검색 닫기